sitemap

  • 최근 구글순위 로직 및 알고리즘 변화 그리고 서비스 개편 예고

    01-22

  • 구글은 큰 변화를 꾀하고 있다


    구글에 사이트 등록이 되지 않거나 검색 결과의 색인 또는 순위 조정에서 문제가 생기고 있다면 이 글을 자세히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크게 두 가지의 관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광고주와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지금 구글은 거의 '프리즌 시즌'이나 다름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작업기간을 최소 3~6개월로 이야기하는 이유도 이러한 부분들에서 이야기 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작업해주는 곳의 문제가 아닌 엔진들의 판올림 그리고 변화 등에 있어서 아예 변화가 없는 시즌이 한번씩은 온다는 것인데 이떄 정말 많은 거래처들이 떠나고 새로운 신규 거래처들이 생겨나게 되는거 같습니다.
     
    2024년 11월에 진행된 업데이트 이후, 특히 1월에는 더 그런 느낌이 들었을 것이라 사례됩니다. 구글 사이트 검색등록이 왜 안되는 걸까요?. 11월 업데이트 이후 아직까지 별 다른 공지사항 없이 침묵을 지키고 있는 상황이지만 현재 신규 홈페이지 등록 시 나타나는 오류 현상들을 통해 이번 사태가 얼마나 심각한지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국내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에서도 특정 분야에 변화를 주면 다른 부분까지 영향을 받는 사례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아마 이와 유사하게 어떠한 판올림에 있어서 영향을 받는다 예상을 했고 아니나 다를까 1월 18일 구글에서 업데이트 대한 공지를 내놨음을 볼 수 있었습니다.

    구글 검색 서비스 중 하나인 서클 투 서치 기능이 업데이트 되면서 발생한 문제라면 다행이지만 만약 다른 이유 때문이라면 큰 문제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웹사이트의 트래픽이나 클릭수 등을 인위적으로 늘리는 방식으로 검색엔진최적화(SEO)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만 최근에는 이러한 편법들을 막기 위해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SEO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하여 스마트픽인도 그에 맞춰 서비스를 개편하고 저희 멤버님들에게 이를 알리고자 먼저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아마 업계에서 이 날짜에 원인에 대한 분석의 글을 올리는 곳은 저희가 최초지 않을 까 사례되며 구글순위에 대한 프리즌 기간이란 것은 몇가지의 테스트에서 나오고 있는 부분입니다. SEO전문가 길을 걷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저희와 같이 제휴 혹은 협력사 관계를 구축해도 좋으니 이번 판올림에 대해서 같이 대비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텔레그램 (@pro4989) 주시길 바래봅니다.


    - 스마트픽인 서비스 중 백링크 이젠 양이 아닌 질로 승부하고자 합니다.

    아마 이 부분은 곧 서비스 업데이트가 되어 바뀔 예정이며 상당 수준으로 수량이 하향되고 티어 및 등급을 정확히 표기. 그리고 일반인분들조차 이해를 바르게 시켜두고 작업을 진행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물론 저희 멤버분들은 거진 광고와 관련된 일을 하시는 대표님이나 임원분들이 대다수인것이 사실이지만 이번 이 변화는 매우 우리 삶에도 다른 의의를 주지 않을까 사례됩니다. (서클 투 서치는 매우 큰 파급력을 지닌..)


    구글 이번 신규 업데이트 된 서클 투 서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그럼 이제 구글 사이트에 등록한 후에는 어떤 작업을 해야 하나요?.
     
    4가지 사항을 중점적으로 생각해봐야 할 문제가 되어버렸습니다. 조금은 단순했다면 단순했던 구글 작업이 이제는 다채로운 조건을 만족시켜야 구글 순위에 들어갈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되었는데요. 이래나 저래나 검색엔진의 가장 큰 역할은 사용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임은 변함없는 사실입니다. 하여 의미 없는 글만 나열해서는 고객의 관심 뿐만 아니라 구글 봇의 관심도 끌 수 없게 되었습니다. 

    물론, 편법은 생겨나고 국내처럼 PBN이나 여러 채널을 통한 방법은 분명히 생겨나고 만들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만 콘텐츠에 대한 중요성 등이 이전과 다르게 너무 중요해졌다는 것이 이번 최근 구글순위 로직 및 알고리즘 변화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백링크도 단순한 양적인 증가보다는 퀄리티 높은 콘텐츠가 더 중요해질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준비가 분명 필요합니다.


    백링크의 수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닙니다. 좋은 품질의 백링크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겠지만 유입이 떨어지는 백링크보다는 유입이 계속 꾸준하게 일어날 수 있는 문서하나가 낫다는 관점으로 다가가야 하기에 '서비스 개편'을 하게 되는 것 입니다.
     

    구글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4대 요소란?

    구글의 경우 3~6개월이라는 작업 기간을 통상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건 어쩌면 이러한 변화가 국내 포탈사이트보다 자주 일어난다고 볼 수 있는 문제입니다. 국내포탈의 경우는 큰 로직과 알고리즘이 변화하지 않지만 구글순위는 정말 까다롭다면 까다로운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국내포탈사이트 네이버처럼 업데이트 관련 소식을 친절하게 안내도 해주지 않으니 말이지요.


    1. 웹 페이지 태크니컬 SEO 전체 완성도를 높이는 것은 필수.

    우선적으로 진행해야하는 것은 최적화 작업입니다. 테크니컬 SEO라고 불리기도 하며, H1, H2 태그와 사이트 타이틀이나 설명문에서도 유사 판정이 일어나지 않게 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LD JSON 데이터 구조화 작업까지 하나도 놓쳐서는 안되게 되었습니다. 보안인증서에 해당하는 SSL 인증서 처리도 필수적이고 이런 모든것들이 검색엔진의 구글순위 검색 반영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소름돋는 것은.. 이 모든 검수가 사람이 아닌 로봇이 처리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하는 것이지요. *(마치 채점을 하듯.. AI가 본다는 것)
     
    2. 진정성 있는 콘텐츠 제작.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통해 웹사이트의 콘텐츠가 널리 퍼지도록 하는 것은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과거에는 랜딩페이지 하나만으로도 구글 검색반영에도 기대해 볼 수 있었지만 랜덤 서퍼 모델이 등장 하면서부터 원 페이지 형식은 검색결과에서 낮은 순위에 위치하게 되었습니다. 랜덤 서퍼 모델은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를 무작위로 방문한 뒤 그 페이지의 아웃바운드 페이지 중 하나를 무작위로 선택해 방문하는 방식을 뜻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인스타그램의 검색 알고리즘에도 변화가 생겼는데요. 죽은 해시태그들이 생기는 현상처럼 AI가 보는 관점이 정말 많이 진화되었다는 것을 우리는 염두해야합니다. 이는 곧 구글에서도 어떤 식으로든 큰 변화가 일어날 것임을 암시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큰 의미를 지니지 못하는 백링크 작업은 오히려 해를 끼칠 수 있고 사이트 내부의 콘텐츠 조차도 복사한 글이나 유사문서 등은 오히려 사이트가 히든이 되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해보시길 바랍니다. (데이터 파싱하는 사이트들은 이 문제가 많이 일어남)

     
    3. UV 검색 유입 트래픽 활성화.
     
    잘못된 정보가 유포되어 오해를 산 적이 많습니다. 구글은 트래픽이 필요없다는 식으로 이야기가 되고 있음을 보았는데 구글 서치 콘솔에도 웹사이트의 트래픽이나 유입 경로를 분석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존무라는 사람은 트래픽을 늘리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말한바는 있습니다만 구글에서 시니어 웹마스터 트렌드 분석가로 일하고 있다하여 모든 로직을 알려주지도 않을 뿐더러 이는 2022년도의 언급이였습니다.

    또한 검색유입 트래픽인지 사이트에 대한 단순한 트래픽인지 백링크 관련하여 생기는 유기적 트래픽 등에 대해서 꼬집어 언급한 바는 없습니다. 이 부분에서 많은 분들이 이미 답을 내린거처럼 이야기하는 것이 조금은 웃기기도 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 문단에 나와있습니다.)



    조금 눈치 빠르신 사람이라면 트래픽 분석 사이트를 통해서 자신의 키워드를 입력하고 사이트 1위부터 8위정도까지 서치만을 해도 이 부분이 절대 무의미하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실상 국내나 해외나 모든 검색엔진 알고리즘은 수집 ▶ 색인 ▶ 노출 ▶랭킹을 따르는데 랭킹에 대한 부분에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클릭을 아예 무시한다는 것은 말이 안되지 않을까요 ! 분명 세심하게 들여다 볼 부분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유명한 분석가가 이야기한다하여 따라가다 함정에 빠질 수도 있다는 것을 잘 체크해보시길 바라며 변화 시기에 맞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테스트 해보는 것이 좋다는 것을 이야기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 이젠 ! 백링크는 이제 어떻게 하냐 싸움.

    이번 구글 사이트등록 안되는 문제에서 많은 사람들이 백링크에 대한 판도가 바뀌었다는 것을 감지했을 것이라 봅니다. 백링크에 대해서는 물론 스마트픽인 홈페이지 서비스에서도 개편이 되겠지만 수량은 현저하게 줄어들 것이고 하나의 작업을 하더라도 관련지수를 따져서 링크빌딩 구축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에 대한 서비스 개편에 대한 부분들은 나중 정식적으로 공지를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변화에 앞서 최대한 빠른 대응을 하는 스마트픽인을 기억해주시길 바라며 항상 회원 여러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