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map

  • 부산인테리어 조명만 바꿔도 분위기가 달라진다?

    12-02

  • 오늘 소개드릴 주제는 조명에 관한 얘기인데요!

    조명하나만 바꿔도 공간분위기가 확 바뀐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집 분위기를 바꿔보고 싶을 때, 아니면 작업환경에 새로운느낌을 내고 싶을때등 여러가지이유로 기존의 공간을 새롭게 변화 하고 싶은 순간이 오곤 하잖아요 그런데 사실 시간상 전체 인테리어를 하기에는 비용과 시간때문에 고민되고.. 그럴때 조명하나만 포인트로 바꿔줘도 새로운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을거예요! 그래서 여러가지 인테리어에 이용 할 수 있는 조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조명에는 직접조명과 간접조명으로 나뉘어지는데요 한가지씩 알려드리겠습니다. 


    ※ 부산인테리어, 인테리어 조명의 종류와 특징


    직접조명[direct lighting] 


     빛의 90~100%가 직접적으로 하향하는방식이며 빛을 직접모아 온전히 대상이나 물체에 비추는 조명입니다. 일반적으로 전력소모대비 밝아 가장 경제적이고 효율성이높은 방식입니다. 조명방식가운데 가장 간단하고 적은 전력으로 높은 조도를 얻을 수 있으며 설계가 쉬워 비교적 일반적으로 설비비가 적게는 장점이 있습니다.


    직접조명의 종류

    1)직부등

    하부의 반사판이 빛을 넓게 퍼뜨려주는 역할을 하여 적은 전력으로도 공간을 전체적으로 밝게 해줍니다. 주로 가정집에서 안방과 거실, 욕실, 등 천장에 많이 쓰이는 조명입니다. 

    2)팬던트

    팬던트 조명은 주로 식탁위나 공간에 디자인적 포인트를 주기위해 사용되는 조명으로 전선이 길게 내려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길게내려오는 조명으로 눈에 잘보여 디자인에 따라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해주는 인테리어 조명입니다. 

    3)샹들리에

    분위기를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조명으로 여러개의 등을 모아 천장에 매다는 형태의 전등입니다. 높은 층고의 호텔이나 카페등에서도 볼 수있는데 요즘에는 가정집에서도 주로 사용되어 엔틱가구들과 함께 배치하면 훨씬 우아한 실내분위기를 연출 할 수있습니다. 

    4)스포트라이트

    한공간을 부각해주기 위해 시공되는 조명으로 주로 연극무대나 상품을 강조하기위한 매장등에서 사용되며, 최근에는 인테리어적 요소로 레일에 조명기구를 달아서 사용하는 '레일조명'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간접조명[indirect illumination] 


     얇고 긴 스트립 타입의 조명을 천장이나 벽면의 숨은 공간에 설치해 천장이나 바닥 또는 벽면에 반사된 빛을 활용하는 방식이며 빛0~20%가 하향하는 방식입니다. 간접적인 빛을 이용하여 조명을 쏘기 때문에 실내에 부드럽게 퍼지므로 은은하고 고급스러운 효과를 줍니다. 간접조명을 공간에 많이 활용하면 밝기가 균등해져 음영과 눈부심이 적어집니다. 

    보통천장이 낮고 실내가 넓은 곳에 높이감을 주기위해 사용하는데, 큰전구를 많이 사용하지않아도 최대한의 조명효과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간접조명의 종류

    1)다운라이트

    천정을 타공하여 매입시키는 천정조명중 하나인 다운라이트는 주로 보조 라이트로 사용되거나 작고 긴 면적의 공간인 복도에 주로 사용 됩니다. 최근 분위기를 연출하기위해 거실이나 방에도 다운라이트 여러개를 붙여 주등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2)벽부등

    벽면에 부착하여 공간을 밝히는 조명으로 수면등이나 보조등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조명입니다. 

    벽에 빛이 반사되어 부드럽고 은은한분위기를 연출하기 좋고 벽에 장식적인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3)풋라이트

    발근처에 빛을비추는 조명으로 주로 발아래쪽이나 발근처에서 비추어지며 밤중에 이동이 용이하도록 주로 계단, 테이블 아래 등 물체의 뒷편이나 아래에 설치하여 은은한 효과를 주는 조명입니다.

    4)플로어스탠드

    플로어스탠드는 주로 침실과 거실소파 옆에 배치되는 조명으로 모양과,색상이다양해 설치자체로 인테리어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조명입니다. 이동이가능한것이 특징이고 원하는곳에 그때그때 재배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이렇게 조명의 종류를 알아보았는데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거실이나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은곳에 직접조명과 간접조명을 적절히 섞어서 사용하면 공간 전체적으로 조화로운 분위기를 더 잘 나타내지 않을까 싶어요! 조명에는 색상도 모양도 다양하니 분위기 전환을 하고 싶을때 예쁜조명으로 인테리어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