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map

  • 백링크 구글과 네이버 다음 차이점

    06-02

  • 검색 엔진에서 무분별한 백링크를 통해 단순히 DA, PA 지수만 올리려고 하는데, 백링크에 대한 이해가 전제로 적합한 백링크 작업이 이루어져야 웹사이트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백링크 왜 해야할까?

    구글 해외 문서를 보면 결과에서 순위를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백링크를 해야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무분별하게 백링크를 배포하고, 단순히 수량만을 가지고 이야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제일 조심해야 하는 것은 해외 문서의 DA, PA가 높은 백링크를 달아야 좋다고 하는데, 기본 원리를 이해하지 못한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링크는 내 문서의 주소이며, 이러한 주소를 남겨 방문자들을 유도하고, 글을 볼 수 있게 하는 지표이며, 이 주소를 여러 곳에 배포하여 사람들을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DA, PA

    백링크를 진행하시다 보면 DA, DR, PA, PR 이런 말들을 많이 보셨을텐데, 도메인 지수와 페이지 지수를 가리키는 것으로, 많은 분들이 이 지수가 구글에서 정해진 지수일 것으로 알고 있으시지만 MOZ나 AHREF에서 만든 지수이며, 이 지수를 메인으로 할 경우 이 지수가 어디에서 나와있는지조차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이유가 이때문이죠.


    DA, DR의 페이지에 백링크를 붙이면 그 페이지에 사람들이 몰리면서 당연히 지수가 상승하게 됩니다. 단 이러한 것들은 구글이 검색엔진을 크롤링해서 만든 기술이라는 점이 전제로 깔립니다. 때문에 해당 사이트들에서 네이버 블로그 등은 백링크에 잡히지 않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이 사이트들에 백링크를 많이 붙인다고 하여 구글 검색 순위가 오르는 것만은 아닙니다.


    물론 백링크 수는 많을수록 좋습니다. 확률적으로 보았을 때 백링크가 많을수록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됨을 증거하는 것이며, 구글에서 별도로 제재하지 않고 스팸 백링크 등으로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해외 백링크 효과있을까?

    개인적인 의견을 더하자면 효과가 크진 않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구글은 언어를 감지하기 때문이죠. 서치 콘솔에 들어가면 국가를 선택하거나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국가를 선택하면 언어가 자연스럽게 따라옵니다. 이는 구글이 빅데이터를 통해 BERT 시스템을 이미 실현했으며, 한글을 쓰는 국가는 대한민국 뿐이기 때문이죠. 그 때문에 해외에 백링크를 걸었을 때 해외에 거주하는 한국인이 들어올 수는 있지만, 거액을 들여 해외에 백링크를 해야할 가치는 크지 않습니다. 즉, 국내에서는 구글코리아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해외백링크를 적용한다고 하여 국내사이트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는 것이죠.


    구글과 네이버 다음의 차이점

    구글은 백링크 수가 많으면 일상적인 것으로 생각하지만, 국내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은 스팸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와 다음은 자체 검색엔진을 통해 블로그 및 사이트를 노출하고 있죠.

    - 네이버 뷰탭 영역 : 네이버 자사제품 검색엔진

    - 다음 블로그 영역 : 다음 자사제품 검색엔진


    또한 구글은 자사 사이트나 블로그를 따로 노출시켜 주는 것이 아니라 SEO를 중점으로 노출하므로 현재 노출되지 않는다면 그만큼 SEO점수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며, SEO에는 백링크 외에도 트래픽도 포함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방문자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백링크 작업시 가장 중요한 것

    양질의 콘텐츠

    가장 중요하고 결정적인 것은 웹사이트에 포함된 콘텐츠입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표절하지 않으면 검색 엔진에서 귀하를 높은 순위에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팁은 자신의 영역에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마스터하지 않는 주세로 확장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그 경우 콘텐츠가 여러분의 전문 분야와 일치하기 때문에 웹사이트 읽기를 참조로 더 많이 추천할 수 있습니다.


    품질 백링크

    백링크에서는 양보다 질이 우선입니다. 품질이 떨어지는 웹사이트는 수십 개의 백링크보다 품질이 좋고 인기 있는 웹사이트의 백링크 하나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블랙햇 SEO 기법 외에도 부주의하게 백링크를 스팸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 자신의 기사에 대한 내부 링크를 생성하는 것도 잊으시면 안됩니다.


    사이트 속도

    방문자가 사이트에 액세스할 때 사이트의 속도도 중요합니다. 이미지 크기를 줄이고 불필요한 위젯의 설치를 줄이며, 심플하지만 매력적인 CMS 테마 선택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구독하는 웹 호스팅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웹사이트가 느리지 않도록 많은 트래픽을 수용할 수 있는 고품질 웹 호스팅을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같은 사항들을 숙지하시어 웹사이트의 품질을 좋게 하여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