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map

  • 헤드키워드 정의와 찾는 방법

    05-19

  • 키워드는 온라인 상의 검색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적절한 키워드를 색출하고 전략을 구상하려면 그에 맞는 '헤드키워드'가 무엇인지 알고 발굴할 수 있어야 합니다.


    SEO에서 헤드키워드는 유기적 트래픽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다른 웹사이트에 비해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광범위한 주제나 잘 알려진 개념을 나타내기 때문에 검색량이 많은 인기 키워드의 경우 사이트 방문자를 유도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주로 한 단어로 구성된 매우 짧은 검색어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키워드는 모든 산업 혹은 거의 모든 주제를 나타낼 수 있으며, 마케티와 온라인 비즈니스 상에서는 핵심 비즈니스를 나타낼 수 있는 짧고 간단한 단어를 의미하며, 이는 HeadKeyword가 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는데 매우 중요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를 잘 찾으려면 검색 행동 및 키워드 연구의 기본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하고, 키워드란 무엇인지,  키워드 리서치란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전략을 구상해야 합니다.


    헤드키워드 정의

    키워드는 콘텐츠나 웹사이트를 나타내는 아이디어와 주제를 말합니다. Keyword를 통해 귀하의 콘텐츠가 무엇인지 정의하거나 무엇인지에 대해 검색 엔진에 실마리를 제공하기도 하죠. 일반적으로 간단한 구문이나 쿼리로 요약될 수 있는 간결한 명사 혹은 주제를 의미하며, 사이트 콘텐츠에 올바른 키워드가 있으면 검색 엔진과 검색자가 웹사이트를 더 잘 찾을 수 있게 합니다.


    검색 습관은 '탐색 검색어', '정보 검색 쿼리', '트랜잭션 검색어' 총 세가지 주요 범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탐색 쿼리는 사이트나 위치에 도달하기 위해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검색자에 의해 동기가 부여될 수 있습니다. 정보 쿼리는 단순히 사실이나 정보를 얻기 위한 것입니다. 트랜잭션 검색어는 구매 또는 온라인 거래로 이어지기 위한 검색용으로 활용되어 거래검색어로도 불립니다. 여기에는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궁극적으로 온라인에서 금전 거래를 완료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검색하는 사람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SEO에서 헤드키워드

    그렇다면 이 모든 것에서 헤드키워드는 웹사이트의 경우 대상 고객이 어떤 카테고리(탐색, 정보, 거래)에 있든 관계없이 가치가 높은 트래픽을 나타낼 수 있는 헤드 키워드를 식별할 수 있으며, 본질적으로 주요키워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웹사이트에서는 이미 일부 키워드에 대해 순위를 매기고 있으며, 최상위 페이지로 유도하는 검색 키워드가 있고, 여기에는 브랜드 검색어(탐색)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헤드키워드라는 용어는 롱테일키워드라는 이름을 얻은 대량검색어와 적은 볼륨 키워드 간의 관계에서 비롯됩니다. 키워드 연구와 검색 마케팅 세계에서 헤드 앤 테일 키워드는 검색 단어의 스펙트럼을 말하는데, 롱테일 키워드는 검색량이 적지만 의도가 훨씬 더 구체적이고 경쟁력이 훨씬 떨어지는 3개 이상 단어로 이루어진 검색 쿼리를 말합니다. 반면 헤드키워드는 1개 혹은 최대 2개일 수 있으며, 사람들이 검색 세션을 올바른 방향으로 안내하기 위해 사용하는 매우 간단한 검색 엔진 항목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웹사이트 트래픽이 상당 부분은 롱테일 키워드에서 나오며, 실제로 이러한 키워드는 얻기 훨씬 쉽고, 1페이지에 도달하기 쉬우며 거래 혹은 수익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더 가치있을 수 있습니다.


    헤드키워드 찾는 방법

    SEO를 시작하거나 구축하려는 브랜드 혹은 비즈니스의 경우 헤드키워드는 필연적으로 키워드 연구에 포함되어야 하는데, 키워드 연구는 특정 웹사이트에서 이상적인 가치가 있는 키워드와 사이트 콘텐츠를 구축할 때 타겟팅해야 하는 키워드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시작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조사를 마친 후에는 페이지 콘텐츠 최적화, 키워드 밀도 최적화, 유기적 트래픽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KPI(핵심성과지표) 결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구글서치콘솔 등을 통해 용어를 색출할 수 있습니다. 검색 노출 탭의 검색어 포에서 기본적으로 도메인에서 가장 많은 클릭을 얻고 있는 검색어와 노출수를 보여줍니다. 이곳에서 사이트의 가장 실적이 좋은 키워드를 확인하고 순위를 매길 수 있는 키워드의 범위를 좁힐 수 있습니다.


    헤드키워드로 사이트 최적화 하는 방법

    명확하고 정확하며 검색자에게 도움 되지만 대상 키워드도 포함하는 이러한 페이지에 대한 메타 제목 태그를 만듭니다. 이러한 메타 태그는 검색 엔진의 순위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이 페이지 주제를 이해하고 해당 페이지를 대상으로 SEO 헤드키워드와 연관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키워드로 페이지 콘텐츠 및 텍스트를 구축합니다. 이러한 키워드가 자연스럽게 귀하의 콘텐츠가 적합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방문자에게 가치가 있다고 확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이트의 여러 페이지에 헤드키워드를 배치하여 잠식하게 되면 해당 단어에 대한 순위를 매기는 능력을 희석시키고 본질적으로 스스로와 경쟁하게 될 수 있으므로 각 페이지는 하나의 주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적절한 경우 링크나 콘텐츠 내 앵커 텍스트 링크에 귀중한 헤드 키워드를 포함합니다. 검색 엔진은 링크를 순위 신호로 사용하고 있는 대상 페이지에 순위 권한을 전달하기 때문에 앵커 텍스트에 중요한 키워드를 배치하면 검색 엔진이 해당 페이지를 중요한 키워드와 연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