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map

  • 블랙햇 SEO와 화이트햇 SEO

    05-12

  • SEO에 대해 이해하다보면 블랙햇과 화이트햇이라는 용어를 만나게 되실 겁니다. 어떤 이들은 이것을 두개의 다른 학파로 생각하기도 하지만, 그들은 옳고 그른 방법인만큼 동등하다고 볼 수는 없죠. 오늘은 이들이 각각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러한 용어가 생긴 이유는 서양 영화에서 나쁜 사람들과 착한 사람들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했던 영화적 요소에서 그 명칭을 따왔죠. 최근에는 해커나 바이러스 유포자 등 컴퓨터/IT와 관련한 부도덕한 일을 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단어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White Hat SEO

    화이트햇은 모범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이고 도덕적인 방법으로 구글 가이드라인 범위 안에서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검색 엔진은 검색자에게 검색어에 대한 최고 품질의 콘텐츠를 보여주기를 원하므로 질문에 신속하게 답변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죠. 여기에 빠르게 로드되는 웹사이트와 많은 브랜드 언급을 추가하면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다는 명확한 신호를 생성하게 되는 것이죠.


    단, 이러한 방법을 사용할 경우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 덕분에 브랜드 순위나 트래픽 및 페이지 뷰가 앞으로 오랜 기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 건강한 수의 유기적 링크 및 언론 언급

    - 모바일 퍼스트 웹사이트 디자인

    - 업데이트된 HTML 및 XML 사이트맵

    - 빠른 페이지 속도 및 로딩시간

    - 최적화된 앵커 텍스트가 있는 모든 페이지의 내부 링크

    - 고유한 게스트 게시물과 같은 비스팸성 링크 구축 전술

    - 모든 이미지의 적절한 대체 텍스트 및 레이블

    - 중요한 페이지의 클릭 심도 감소

    - SEO 모범 사례를 따르는 제목, 문구 및 메타태그

    - 숏테일 및 롱테일 키워드를 타겟팅하는 독특하고 주제에 관련된 콘텐츠


    Black Hat SEO

    블랙햇(Black Hat) SEO란 특정 웹사이트를 구글 노출을 시키기 위해, 구글 검색엔진 서비스 이용 약관(Terms of Service)에 위배 되는 SEO(검색엔진최적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블랙햇이란 단어 뒤에 SEO를 붙이는 경우, 부도덕적인 방법을 사용해 웹사이트의 구글 노출을 하려는자(혹은 기술) 이라고 할 수 있고, 화이트햇 SEO의 경우 정상적이고 도덕적인 방법으로 구글 가이드라인 범위안에서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하는것을 의미하는 것이죠.


    이는 검색 엔진과 사용자를 한 번에 조작하는 데 사용되는 전략을 말합니다. 핵심 페이지에 보이지 않는 텍스트를 추가하는 것부터 링크 체계에 참여하는 것까지 SEO초보다에게는 매력적으로 보이면서도 시행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죠.


    단, 긍정적인 영향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검색 엔진에서는 수 년 동안 블랙햇을 통해 시스템을 조작하려는 사람들에게 불이익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끊임없이 연구중이기 때문이죠. 즉, 순위와 트래픽이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는 있지만 만약 발각될 경우 오히려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블로그 스팸

    - 도어웨이 페이지 생성 및 사용

    - 보이지 않거나 숨겨진 텍스트

    - 페이지, 메타 태그 및 제목에 키워드 채우기

    - 링크 파밍

    - 관련 없는 외부 링크

    - 유료 링크 또는 조작, 스팸 게스트 게시물

    - 콘텐츠 스크랩 또는 복제


    어느 방법이 더 좋을까?

    말씀드린 모든 사항을 고려한다면 장기적으로 볼때는 당연히 화이트햇 방식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야 하거나, 경쟁이 너무 높을 경우, 블랙 키워드처럼 일반적인 방식으로는 작업이 어려울 경우에는 블랙햇 방식을 고려해야 할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Gray Hat SEO

    블랙햇과 화이트햇 그 중간 어디에 위치한 흑백 사이에 있는 전술을 그레이햇이라고 합니다. 패널티 없이 빠른 트래픽 증가라는 아이디어에 관심을 기울인다면 아직 팀에 대량 이메일을 보내기보다는, 소셜 팔로워 혹은 오래된 도메인의 구매와 같은 그레이햇 방식이라고 볼 수 있으며, 구글이 명시적으로 나쁜 것으로 정의한 블랙햇 전술보다는 덜 위험하지만, 여전히 불이익을 감수해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출입구 페이지 만들기, 마이크로사이트 만들기, 링크 디렉토리 제출과 같은 전술은 그레이햇으로 간주되죠.


    검색 엔진을 조작하려는 시도는 불이익을 초래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순위 손실, 빠른 스니펫 또는 PAA 상자 제거, 심지어 검색 엔진에서 완전히 블랙리스트에 오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처벌이 조작 웹사이트에만 부과되는 것이 아니며 때론 의도가 좋은 사이트도 SERP에서 삭제되는 실수가 발생하기도 하므로 늘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