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map

  • 네이버 사이트 사라지는 이유

    04-21

  • 많은 분들이 검색엔진 네이버 사이트 사라지는 이유를 도통 모르시고 해결 방안에 대해서 엄청 많이 헤메이시는 것을 저희는 자주 보게 됩니다. 얼마나 답답해하고 속상해 하시는지는 유선상의 목소리만 들어봐도 알 수 있는 부분이고 실제로도 많은 분들이 해당 부분으로 고충을 지금도 겪고 계시기도 합니다. 잘 떠있던 페이지나 사이트가 갑자기 나오지 않는 다는 것에 불안감을 못 감추시고 여러 상황에 있어서 충격을 금치 못하는 분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앞서 여러 글에서도 언급했던 부분이지만 SEO에 대한 일반인 분들이 지식을 습득할 곳 조차 없으며 국내에 SEO전문가가 수요에 비해서 너무 많이 부족한 현실입니다. 백링크 매거진을 통해서 지식을 한번 습득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리며 해당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하여 원인을 알려드리고자 하오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네이버 사이트 사라지는 이유로는 여러가지가 존재하지만 일단 SSL(https://)처리 및 www 처리를 하는 도중에 일어나고 있습니다. 사용중이신 분들에게도 일어나는 부분이기도 하거니와 이는 아무래도 국내 포탈사이트에서 어떠한 처리를 함에 따라 생겨나는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만 다행스럽게도 사이트가 영구적으로 복원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아무런 처리와 대응을 하지 않으면 사이트는 복원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해당 부분에서 오늘 해결점을 제시드리고 처리 못하시는 부분들은 스마트픽인 태크니컬 SEO 데이터 구조화 작업이나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서 해당 사이트의 상황을 알려주시고 해결 보시길 바랍니다. 


    해당 문서를 보시고 개발자 혹은 퍼블리셔 분들이라면 직접적으로도 해결을 충분히 보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다만 데이터마이닝이나 여러 상황에 따라 해결을 못 보실 수도 있는데 먼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시는데 이의를 두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해당 원인으로 모든 사이트를 현 2023-04-20일 기준 사이트 사라지는 이유에 대한 모든 처리는 되었으나 계속적으로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는 현상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음이 사실입니다.





    도대체 왜? 사이트가 사라지는 것인가?


    해당 문제는 여러 요인이 존재함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크게는 아래와 같이 크게 나눠볼 수 있습니다.


    - [스팸성 백링크 문제] - (도박, 불법, 성인 등 관련한 무분별한 댓글 백링크 및 PBN - 국내 포탈사이트 기준)

    - www. 혹은 https, http 에서 오는 문제 발생 (ssl인증처리라고 함)

    - URL 리다이렉션 수집제한이나 수집보류 등 유사문서 판정으로 로봇이 인식하는 경우.

    - 한 서버에서 여러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정말 대외비적인 부분을 제외하고 말씀 드린다면 결국 데이터 구조화나 SEO 태크니컬과 같은 온페이지 작업 수준의 문제라기 보다 타이틀(Title) 및 디스크립션(Description)의 문제가 컸었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설명드린다면 꽃배달 사업에 있어서 대부분 모든 디스크립션(소개문구)은 비슷한 키워드를 쓰게 됩니다.


    신생 브랜드의 사이트가 남의 사이트를 보고 똑같이 카피를 한다면 결국은 내용은 다르겠지만 로봇이 볼때는 유사한 사이트임에 분명하고 또한 DR TF DA PA 모든 수치가 낮은 사이트에서 잘못된 작업 방식을 통해서 작업을 이행하고 있다한다면 좋게 볼 수 없고 기준에 이미 탈락되는 경우가 될 것 입니다.


    브랜드명이 '상표등록' 이나 '특허출원'을 통해서 여러 보호를 받는 경우가 잘 없기 때문에 인터넷 Web상에서 비슷하게 업체명이 지어지거나 아예 똑같이 사이트 제목 및 브랜드 명이 정해지고 그 소개문구 조차도 앞서 말씀드린대로 비슷한 경우가 많이 생겨납니다. 사이트 내용까지 비슷하다면.. 유사문서로 판정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게 되고 백링크 작업을 애초 잘못 된 정보를 통해서 작업하거나 대행사에 맡겨서 순서에 맞지 않게 작업하신 분들은 아예 사이트 자체가 등록이 안되실 수도 있습니다. (로봇이 불법·성인·도박·19세 등을 엄격히 다룸 - 국내기준)



    출처 - https://모두의꽃.com/


    보시는 것과 같이 SEO 성능지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100점을 맞추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든지 간에 기본을 맞춘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백링크 또한 바른 이해를 통해서 이행을 하셔야 합니다. 네이버 검색사이트는 로컬 중식의 백링크를 더욱 귀하게 여기고 외부로 나가는 부분은 오히려 좋아하지 않습니다. 구글과 다르게 네이버의 경우는 영속성을 지닌 자료를 후손에게 물려주겠다는 취지를 담고 있는 부분이 있어서 자체 시스템에 대한 링크빌딩 부분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잘 판단하셔서 피해 안보시길 바라며 사이트 내부적으로 먼저 살펴보신 후 SEO 검색엔진 최적화 관리 또한 꾸준하게 도구를 통해서 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