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map

  • 메타디스크립션 메타로봇

    04-14

  • meta description 정의 


    메타디스크립션은 웹페이지 내의 콘텐츠에 대한 통찰력이나 요약을 제공하는 HTML 메타 디스크립션을 말합니다. meta description는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의 타이틀 아래에 있는 텍스트 스니펫이며 구글 기준 150~160자 사이인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메타디스크립션이 중요한 이유


    페이지의 메타 설명은 사용자가 페이지를 클릭하기 전에 페이지의 내용을 설명하므로 SEO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직접적인 순위 요소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견고한 설명이 페이지를 통한 클릭을 유도하므로 클릭률 최적화 프로세스의 중요한 부분에 해당합니다.



     


    meta description 작성 팁


    1. 페이지의 내용을 설명하고 요약합니다.

    메타디스크립션은 페이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사용자가 페이지를 클릭하고 웹사이트를 탐색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요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페이지의 콘텐츠 또는 타겟팅하는 키워드의 검색 의도와 일치하지 않으면 두 가지가 같지 않다고 판단합니다. SEO 핵심 부분은 일관성이며 해당 코드에서 페이지 콘텐츠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동일한 목표와 동일한 키워드를 가리키도록 합니다.


    2. 페이지의 타겟 키워드를 포함합니다.

    페이지의 타겟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도 최적화에 좋은 방법입니다. 결과가 사용자에게 표시되면 검색 쿼리에서 포함된 단어가 메타디스크립션에서 굵게 표기됩니다. 150~160자를 목표로 하면 메타태그에서 사용 가능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제한이 된 것은 아닙니다. 160자 이상 작성은 가능하지만 잘려서 보이기 때문에 포함된 모든 단어가 결과 페이지에 표시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독특하고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150~160자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사용 가능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메타디스크립션은 페이지를 설명할 때 요점이 있어야 하며, 또 이미 웹사이트에 있는 페이지인 경우 다른 웹페이지에 대한 설명이 중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사람들이 웹사이트를 클릭하고싶게 만들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페이지를 클릭하고 웹사이트를 탐색하도록 유도해야 하므로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것은 트래픽을 개선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지만 순위가 높을 때 사람들이 클릭하지 않는다면 여전히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죠. meta description을 최적화하여 클릭을 유도하는데 더욱 적합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eta robot 정의


    메타 로봇 태그는 검색 엔진에 각 웹페이지를 크롤링하고 색인을 어떻게 생성해야 하는지 여부와 방법을 알려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검색 엔진 크롤러에게 페이지에 있는 콘텐츠를 크롤링하거나 색인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코드 조각입니다. robot.txt 파일은 크롤러가 따라야 할 제안을 제공하지만 메타 로봇 태그는 명확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메타로봇태그가 중요한 이유


    메타로봇태그는 검색 엔진에 웹페이지로 수행할 작업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1. 인덱스

    'index' 명령어는 크롤러에게 페이지의 색인을 생성하도록 지시하므로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2. 노인덱스

    'noindex' 명령어는 크롤러에게 페이지의 색인을 생성하지 않도록 지시하며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표시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3. 팔로우

    'follow' 명령은 페이지에 페이지의 링크를 크롤링하고 해당 링크가 신뢰할 수 있고 정품임을 보증하도록 지시합니다.


    4. 팔로우 없음

    'nofollow' 지침은 페이지에 있는 링크를 보증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구글에서 meta keyword는 SEO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메타 키워드는 해당 페이지의 타겟 키워드를 입력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의 한 섹션으로, 구글은 페이지 순위 알고리즘의 일부로 메타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2009년에 메타 키워드 사용을 중단했는데, 이는 메타 태그가 메타 키워드로 채워져있고 페이지가 페이지 사본에 언급되지 않고 타이틀에 메타 키워드를 가질 수 있어 기능이 남용되고 있음이 발견되었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