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map

  • 백링크유형 - 두팔로우 노팔로우

    04-04

  • 백링크에는 단 두가지 유형이 존재합니다. 바로 dofollow(두팔로우)와 nofollow(노팔로우)이죠. 웹페이지를 읽는 사람은 두팔로우와 노팔로우 백링크의 차이점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그 차이점은 소스 코드에 있기 때문입니다. 소스 코드에는 검색엔진이 백링크를 보는 방식을 결정하는 특정 태그가 있으며, 이는 해당 백링크가 SEO프로필에 미치는 영향을 결정합니다. 

     

    Dofollow 백링크


    두팔로우 백링크는 SEO를 위한 가장 일반적이고 가치있는 백링크 유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dofollow 링크를 넣으면 대상 웹 사이트가 링크를 구매하지 않은 것처럼 링크가 유기적이며 해당 링크의 다른 쪽 끝에 있는 콘텐츠의 정확성을 보증하고 있음을 google에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단순히 검색 엔진에 '이 링크의 다른 쪽 끝에 있는 콘텐츠가 중요하며 주의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상단 링크의 경우 에이치엘스토리에서 이곳에 대한 dofollow 백링크이며 해당 소스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특별한 다른 점이 없는 것을 눈치채셨나요? 맞습니다. 이것은 단순한 일반 링크이며, 이것이 가장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입니다.


    Nofollow 백링크


    노팔로우 백링크는 덜 일반적입니다. 검색 엔진에 특정 링크를 무시하도록 지시하는데 사용됩니다. 공식적인 정의로는 Nofollow는 웹마스터가 검색엔진에 '이 페이지의 링크를 팔로우하지 마십시오' 또는 '이 특정 링크를 팔로우하지 마십시오'라고 말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HTML 마크업은 dofollow와 유사하지만, "rel=nofollow"태그라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위의 예제에서 nofollow 링크를 사용하면 상단과 같이 보이죠.


    웹사이트에서 두 링크의 비율은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한 링크 프로필을 위해서는 두 가지를 적절히 잘 혼합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두 링크의 가장 큰 차이점은 dofollow는 많은 가치를 부여하며, nofollow는 알고리즘에서 무시되기 때문에 SEO에 가치가 없다는 것입니다.


     

    SEO에 유용한 백링크


    하지만 일부 nofollow를 사용하더라도 링크를 따라가는 특정 상황이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공개된 정보는 없지만, 몇가지 사례를 들어드리겠습니다.


    1. 높은 권위의 웹사이트

    Wikipedia와 같은 유명 웹사이트의 nofollow 링크는 유기적 순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이 완전히 신뢰하는 웹사이트는 매우 높은 품질의 콘텐츠로 유명하며, 해당 웹 사이트가 다른 웹사이트에 연결되는 경우 링크 된 웹사이트도 가치가 있다고 판단합니다. 이런 경우 검색 엔진에서는 nofollow 링크를 다소 무시할 수 있습니다. 물론 dofollow 링크를 사용한다면 더욱 가치있기는 합니다.


    2. 팔로우 금지 링크 활용

    노팔로우 링크를 원하는 가장 큰 이유는 링크를 얻는 간접적인 이점일 것입니다. 트래픽이 많은 웹사이트에서 하나의 nofollow는 많은 dofollow 백링크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죠. 콘텐츠 제작사가 트래픽이 많은 웹사이트를 사용하여 자신의 콘텐츠를 조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해당 링크가 여전히 귀하의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전달한다는 것도 포함됩니다.


     

    언제 백링크 사용해야 할까?

    대부분의 경우 웹 사이트에서 다른 웹 사이트로 링크할 때 dofollow 링크를 사용합니다. 방문자에게 도움이 되는 귀중한 리소스에 연결하는 한 dofollow 링크를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죠. 어떤 이유로는 품질이 낮은 웹사이트에 연결해야 할 경우 검색 엔진에서 품질이 낮은 웹사이트의 품질과 정확성을 보증한다고 생각하지 않도록 nofollow 태그 사용을 고려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외에도 게시되는 내용을 제어할 수 없거나, 누군가 사이트에 링크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거나, 크롤링 우선 순위가 걱정되는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