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map

  • 순위 상승을 위한 네이버 플레이스 로직

    01-27

  • 우리 동네의 미용실, 카페, 마트를 검색하고 싶을 때, 혹은 여행이나 다른 지역 출장 등을 가게 되면 그 지역의 맛집을 검색하게 됩니다. 특히 국민 사이트 네이버를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 이때 먼저 눈에 띄는 곳을 더 많은 사람들이 보고 선택하게 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수순이 아닐까 싶습니다. 단순히 '부산맛집'만 검색하더라도 수십, 수백, 수천 개의 경쟁업체들이 있는 와중에도 우리 가게가 가장 먼저 나오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자영업자 분들에게는 이처럼 네이버 플레이스 순위가 높아지는 것이 수익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플레이스 로직에 대해 잘 파악하고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플레이스란?

    먼저 네이버 플레이스에 대해 소개해 드리면, 네이버 지도와 연계하여 가게, 업체의 상세 정보를 검색하고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위치, 영업시간, 휴무일, 주차장 유무, 업체 사진, 간단한 업체 소개 글, 업체 공식 홈페이지나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의 웹 주소, 메뉴, 서비스 등 가게나 업체를 이용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게나 업체의 정보가 플레이스에 등록되면 네이버 검색 및 지도 검색에 반영되며, 특히 음식점을 하시는 경우 맛집 키워드에도 노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해당 포털사이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상당한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반드시 홍보가 아니더라도 가게를 이용하려는 손님들에게 가게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안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타고 매장에 방문하려는 경우, 주차 가능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게 되겠죠. 또 도보로 이동할 경우에는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인지, 근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지하철 혹은 버스로 방문할 수 있는지 등 단순히 업체 위치만 알게 된다 하더라도 내 주변에 어떤 가게가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된 서비스들을 안내하여 소비자들의 선택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이죠.


     

    네이버플레이스 로직

    플레이스로직은 빠르게 변화하는 광고 특징에 맞도록 종합적인 분석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레벨에 따라 지수를 부여하고, 이 지수에 따라 순위 상승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정확한 알고리즘을 100% 다 파악하는 사람은 그 누구도 없을 것입니다. 당장 오늘도 바뀌었으니까요. 하지만, 기본적인 틀은 변화하지 않으며, 이 과정이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집을 지을 때 바닥이 제대로 다져지고, 기둥이 제대로 세워져야 무너지지 않듯 조금이라도 좋은 결과를 만나보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등록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

    관리가 잘되지 않는 곳은 기본적인 정보만 넣어두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소비자 입장에서는 정확한 영업시간, 가게 특성, 가격 등의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검색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충실히 잘 채워 넣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 사정으로 영업시간이 변경되거나 다른 정보가 변경되는 경우에도 업데이트도 중요합니다.

    두 번째. 방문자들의 유기적 트래픽

    포털사이트 특성상 다른 플랫폼에서 이용자들이 넘어오기를 희망하기 때문에 오픈 채팅방이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다양한 외부 플랫폼에 홍보하여 많은 사람들이 우리 가게의 링크를 클릭하고 관심 가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일부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은 어뷰징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실 방문자들의 유기적 트래픽을 발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 블로그, 영수증 리뷰

    소비자들에게 가장 신뢰를 줄 수 있는 방법은 결국 후기입니다. 블로그 체험단 등을 통해 블로그 글을 많이 배포하게 되고 영수증을 등록하고 리뷰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고, 블로그 리뷰와 예약자 리뷰가 합산되어 더 높은 순위에 정렬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네 번째. 방문자의 클릭률과 체류시간 늘리기

    클릭률을 올리기 위해서는 대표 사진과 썸네일이 큰 영향을 줍니다. 눈에 띄는 사진과 썸네일을 설정해두면 클릭률을 상승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죠. 대표 사진을 통해 내 가게가 가진 강점을 표현할 수 있다면 클릭률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체류 시간도 늘어나게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영상이나 사진 리뷰, 업체 사진과 매장 소개 글, 쿠폰과 예약 등으로 더욱 늘릴 수 있죠.


     

    정보화시대에서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 시장을 잘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전국 어디에든 국민 플랫폼인 네이버의 이용자가 있고, 휴대폰 하나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만큼 지금 이 시간에도 네이버 플레이스 순위를 높이기 위해 많은 가게들이 연구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가게가 1위로 나타나는 것은 누구나 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경쟁 업체와의 차별성, 신뢰성, 인기를 위해 꾸준히 연구하고 공부해 나가야 할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