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map

  • 스마트스토어 순위의 중요성

    01-12

  • 스마트스토어는 결국 노출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상단에 보여지는 것은 그만큼 중요한 부분입니다. 물건이 필요하여 인터넷에 검색했을 때 첫 페이지에 내가 원하던 상품이 뜨고 리뷰가 많은 것을 클릭하는 것이 소비자의 심리이죠. 페이지가 넘어갈수록 집중력은 떨어지고, 바쁜 현대인들은 수십 페이지를 하나하나 넘겨서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상품이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것은 곧 매출로 연결되어 스마트스토어의 순위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마트스토어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쇼핑몰 솔루션으로,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를 만들 때 직접 서버를 구축해가며 만들거나 외주 개발에 맡길 필요 없이, 누구나 손쉽게 쇼핑몰을 개설하고 운영 및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2년 샵N으로 시작하여 2014년 네이버 스토어팜을 거쳐 2018년 현재의 스마트스토어 명칭으로 변경되었죠. 스마트스토어는 쇼핑몰과 블로그의 장점을 결합한 블로그형 원스톱 쇼핑몰 구축 솔루션으로, 네이버 포털사이트 내의 다양한 판매 영역과 검색 결과에 상품을 노출할 수 있어 이용자를 빠르게 만나고, 네이버페이 결제 수수료를 제외한 추가 운영비가 없어 안정적이고 합리적으로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검색알고리즘은 결국 3가지가 결정한다!

    모든 판매자들은 자신의 상품을 상위에 위치시키고자 합니다. 네이버 쇼핑결과의 노출 순서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은 크게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 3가지로 구성되며, 어느 한 가지에만 치중하지 않고 3가지 모두 잘 관리되어야 하죠. 네이버가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최신성으로 누적판매가 많은 상품보다는 최근 판매와 클릭수, 찜수, 구매평, 작성수가 높을수록 우선순위를 점할 수 있죠.




    • 적합도

    상품의 정보가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맞게 제공 되는지에 대한 척도이며 정확한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 및 브랜드, 속성 및 태그를 등록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보를 등록하실 때 브랜드 유형은 상품명에 노출하는 것보다 브랜드란에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테고리 선택은 가장 적합한 것을 찾아 정해야 노출이 잘 되며, 어느 카테고리에 들어가는지 잘 분석하여 등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인기도

    인기도는 스마트스토어의 판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으로, 많이 판매되고 많이 찾으며 신상품인 것을 말하죠. 네이버 쇼핑 랭킹 요소로는 찜수(등록한 개별 상품의 찜수를 환산하고 지수화 해 사용), 클릭 수(최근 7일 동안 쇼핑 검색에서 발생된 상품 클릭수를 지수화), 판매 실적(최근 2일, 7일, 30일 동안 쇼핑 검색에 발생한 판매 수량, 판매 금액을 지수화), 리뷰 수(개별 상품의 리뷰 수를 카테고리 벼로 상대적으로 환산해 지수화), 최신성(등록일을 기준으로 지수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신뢰도

    상품 정보가 신뢰할 수 있는 상품인지를 보는 요소입니다. 정확한 규칙에 따라 상품명을 정하고 정확한 카테고리 및 브랜드, 제조사, 속성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 중요하죠.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서 고의적인 데이터 변경, 어뷰징, 약관 위반, 배송 지연, 반품 처리 지연, 취소 지연, 교환 지연 등 여러가지 문제로 패널티를 받게 된다면 신뢰도가 떨어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순위 확인방법

    스마트픽인에서는 스핀을 오픈하여 순위를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모바일 버전도 가능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순위 확인이 가능하며, 현재 판매중인 상품의 키워드 등 몇 가지 정보를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순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판매중인 상품이 몇 순위에 있는지 단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최초순위, 어제순위, 현재순위 등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죠.



    이외에도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은 여러가지 있으며, 필요 용도에 따라 무료 및 유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왜 내 상품들은 판매가 안 될까, 소질이 없는 것일까, 자책하기 이전에 현재 상품의 순위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동일하거나 비슷한 상품이나 상위에 있는 경쟁 업체와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분석하여 스마트스토어순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꾸준함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이죠. 열심히 하셔서 꼭 좋은 결과 만나실 수 있도록 늘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