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map

  • 웹사이트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백링크란?

    12-27

  • 웹사이트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서 딱 한가지만 해야 한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적으로 테크니컬 SEO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검색엔진에서 키워드로 검색했을때 등록된 웹사이트가 노출될 수 있도록 사이트 내부에 키워드를 넣어주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SEO만 하면 검색엔진 최적화가 끝?'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이번 주제에 맞는 내용을 이제 본격적으로 다뤄볼건데요. 어느정도 해당 분야에 대해서 알아보신 분들이라면 '백링크'라는 단어를 많이 접해보셨을 건데요.

     


    * 백링크(Backlink)란?

    백링크란 간단히 말해서 다른 웹페이지 등에 내 사이트, 내 블로그의 글이 인용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다른 말로는 하이퍼링크라고도 합니다.

    백링크를 통한 웹페이지의 콘텐츠 오쏘로티를 랭킹 알고리즘에 활용되고 있는 사실은 모두다 아실 거에요. 페이지 랭크라고 불리던 구글 초기의 알고리즘은 점점더 세련되게 발전해왔으면 현재에도 막강한 랭킹 요소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구글이 지난 20여년간 서비스를 하면서 수많은 랭킹 알고리즘을 변경해왔지만 백링크와 관련해서는 단 한번도 그 중요성이 무시된 적이 없습니다. 다만 한국에서는 워낙 오랜동안 검색엔진최적화를 무시해왔기 때문에 웹사이트들이 공통적으로 백링크가 부실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한국 웹사이트끼리 경쟁을 할 때는 백링크 이전에 콘텐츠와 기본적인 테크니컬 SEO(검색엔진최적화)가 더 중요하게 보여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만!

    국내에서도 점차 경쟁이 심화되어가면서 양질의 백링크를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구축할 수 있는 능력과 전략이 필요해 지고 있는데요. 이에 맞춰 웹사이트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기 위한 백링크 구축과 관련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백링크(Backlink)의 필요성

    백링크가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지만 정상적인 백링크는 해당 블로그 또는 해당 사이트 등에 상당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공식 사이트나 다음, 네이버, 구글처럼 매우 영향력 있는 웹사이트 등에 우리가 운영하는 웹페이지가 인용되거나 바로 연결되는 링크가 달린다면 수많은 사람들이 그 링크를 타고 들어오지 않을까요?




    이처럼 웹사이트에 유입량을 늘리는 직접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효과로서 구글 등에서 SEO(검색엔진 최적화) 점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정부가 운영하는 공식 사이트나 민간에서 운영하는 메이저 웹사이트에 아무 글이나 인용되고, 링크가 걸릴까요? 그렇지 않죠. 그런 사이트에 백링크가 걸리는 것 자체가 신뢰도를 높이는 요소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SEO 점수가 높아지면 검색에 더 잘 노출되겠죠? 이러한 두 가지 효과를 백링크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