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map

  • 네이버 사이트 순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등록만 잘해도..

    08-30

  • '네이버 사이트 등록'을 했지만

    내 키워드에도 찾아 보기 힘들다면..?


    웹사이트를 제작해주는 웹에이전시는 전국에 세아릴 수도 없이 많다. 인간적인 관계 그리고 실력적인 부분과 관리에 대한 부분들로 클라이언트를로 하여금 제작사들은 평가를 받게된다고 생각한다. 이미지 퀄리티도 좋고.. 시인성도 좋아 만족을 했으나 내 사이트가 검색엔진에 잘 나오지 않는다면 무엇이 문제라고 봐야할까?  정확하게 팩트를 짚어본다면 이건 광고의 문제이지 제작사의 문제는 아니다. 물론, 경험치가 많은 제작사라면 SEO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기본으로 잡아주기도 하지만 네이버의 서치어드바이저 등록만으로는 사이트 순위를 잡기 힘들다는 것은 누구가 직감할 수 있는 내용이라 생각된다.

    각 검색엔진마다 로직이 존재하고 알고리즘이 있는데 이 부분을 일반인들이 다루기는 힘들다. 메타태그 설정의 중요성은 네이버에서도 어느정도 알려주고는 있다. 이를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따라 결과값이 매우 달라질 수 있으며 보다 좋은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 사이트나 블로그나 참 비슷한 맥락이..결국은 품질에 대한 부분들을 본다는 것인데...


    자기 사이트 명으로 검색해도 안나오는 경우들이 많다. 명사에 대한 기반으로 회사명을 만들게 되는데 그 부분에서 많이 생기는 문제는 타 업체 혹은 많은 업체들이 해당 명을 사용하고 있음에서 오는 문제들이 있다. 즉, 내 회사명으로도 사이트가 못 올라오고 소비자들로 부터 하여금 찾게 만들어야 하는 숙제가 생기는 것인데..

    기업명을 이미 지어버린 사람들에게는 해결점이 딱히 순위경쟁 밖에는 없다. 그런데 애초 홈페이지제작사들을 통해 제작은 했으나 이를 염두하고 만든 것이 아니라면 더더욱 큰 숙제로 다가오게 된다. 네이버 사이트 순위에서 중요한 핵심 키워드는 바로 UV(Unique Vistor) 순방문자가 된다. 

    그런데 순방문자의 검색값이 나와줘야 검색엔진은 "해당 검색키워드가 이 사이트 꺼다" 란 것을 인지하게 되는 이치인데 그런 검색쿼리 값에서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 사이트를 올려준다는 것은 실제로도 말이 안된다.



     

    · 그렇다면 작업하는 방법은..가능은 한가요.. ?

    실제로 불가능 한 것은 아니나 우리와 같은 웹에이전시(Web Agency)에서 필요한 정보들이 있다. 아래의 정보들이 있어야 홈페이지 상에서 분석이 가능하고 잘못된 부분들을 다시 잡을수가 있다. 대체적으로 우리에게 서버이전이나 홈페이지 유지보수 관리를 맡길려는 업체들은 이 정보를 못받고 이전 업체가 어디인지도 모르는 곳도 있다.

    *필수정보

    1. 서버 접속 IP

    2. 포트번호

    3. ID

    4. PASSWORD

    *추가정보

    1. 데이터베이스 ID

    2. 데이터베이스 PASSWORD

    사실상 위 정보를 모르는데 우리에게 네이버 사이트 순위에 대한 기본을 잡아달라하면..? 열쇠 없는 집에 들어가서 이사 견적을 내주시면 안될까요와 다를게 없다 생각이 된다. 실제로 문의온 분들중에 일부 사람들이 이전 제작업체와 관계가 틀어지면서 법적분쟁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봤는데.. 위 정보가 없어 결국 홈페이지를 새로 만들게되었죠. 물론, 법적 공방에서 이기지 못한 것은 아니나 그 기간이 너무 길어 기다릴 수 없는 처지가 되어버렸던 부분이 있었고 저작권에 대한 부분들까지 의뢰자가 가질 수 없는 부분이 있어 새로운 제작말고는 방법도 없었던 케이스이다. 

    소유권과 저작권에 대한 대법원 판례사례에서도 제작사에게 깃발을 든 부분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큰 분쟁으로 이어지는 것을 클라이언트는 원하지 않았던 것을 참고했으면 한다. (정말 이런 사례가 많음이 사실)



    ·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어떻게 하면 네이버 지도 순위를 되찾을 수 있는가?


    가능은 하지만 저 정보에 대한 부분들로 분석이 무조건 선행이 되어야 한다. 사이트 매타테그 수정하는 부분들로만 하더라도 적용기간까지는 최대 2주를 잡는다. 빠르면 3일 안에도 처리된 경우도 허다하나 이건 케이스마다 다르기 때문에 최대 2주를 생각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 작업을 토대로 검색엔진마다 다루는 로직에 맞춰 검색값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처리해야 하고 필요시에는 자체 시스템이나 블로그, 카페, 지식인, 뉴스 등의 매체를 통해서 검색기반을 잘 잡아내야 한다. 물론 다른 방법들도 존재하고 있고 앞서 말한 UV 수치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미디어랩사 전환 이후 에이치엘스토리는 광고에 대한 Know-how나 실제 형통되고 있는 로직 및 알고리즘을 수강생들을 모집하여 소수정예(코로나로 인해 최대수용 인원 규정을 지켜야함)로만 강의를 진행하고는 있다. 해당 교육은 구청 및 기관과 기업을 대상으로 이어졌으며 실제 마케터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분들도 받는다.

    실제 네이버 사이트 순위는 손쉽게 어느정도 잡아낼 수 있는 부분들이 있으나 지속력이 없기에 SEO 최적화 부분을 할 수 있는 여건이면 하는게 좋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일정 [노가다]의 작업이 있지만 시간만 있으면 등가교환할가치는 있지 않을까?